검색
 
: 주님과함께 : 5분교리
 
작성일 : 10-12-01 14:29
세례성사와 물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1,261   추천 : 0  

<5분교리> 세례성사와 물

2010124        

 

형제 자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시간에는 칠성사(七聖事)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말씀 드리면서 모든 성사가 성체성사를 중심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세례성사와 물이라는 주제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세례성사는 칠성사 중 제일 먼저 받는 성사로, 가톨릭교회 공동체에 정식으로 입적하는 입문성사(入門聖事)입니다.  이 성사를 받아야 다른 여러 성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세례성사를 성세성사라고도 합니다.

세례성사는 물로 씻는 예식으로 이루어지는데, 물은 사람의 생명과 정화(淨火)에 필요한 것입니다.  창세기 1 2절에 보면, 하느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 “ …. 하느님의 영이 그 물 위를 감돌고 있었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물은 중요한 것이고, 원천적, 근원적, 모성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3 5절도 물에서 모든 생명이 나옴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노아의 홍수 때 물로써 세상을 정화하셨습니다.(창세 6-9)  또한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의 물을 건넘으로써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해방되게 하셨고,(탈출 14) 40년이란 긴 광야의 시련을 겪고 요르단 강물을 건넘으로써 약속의 땅에 들어가게 하셨습니다.(여호 4)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의 물을 건너간 것과 요르단 강물을 건너간 것은 바로 하느님 백성으로서의 새로운 탄생을 의미합니다.

물로 세례를 받는 것은 지금까지의 악의 요소를 없애고 새 생명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례성사가 주는 영신적 효과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합니다.  세례성사를 받음으로써 원죄와 본죄, 그리고 그에 따르는 벌까지도 온전히 용서받고 하느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사도 바오로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우리는 그분의 죽음과 하나 되는 세례를 통하여 그분과 함께 묻혔습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을 통하여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것처럼, 우리도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로마 6,4)

세례성사는 초대교회 성령강림 때 시작되었습니다.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저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아 여러분의 죄를 용서받으십시오.”(사도 2,38) 베드로 사도의 이와 같은 설교를 듣고 그 곳에 모였던 많은 사람들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이것이 역사상 최초의 세례성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르단 강에서 물로 세례를 준 요한의 세례를 그리스도교 세례성사의 기원으로 봅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메시아의 시대가 도래하였다고 생각하고 하느님의 용서를 받기 위해 요한에게 가서 죄를 고백하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예수님도 요르단 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그러나 세례성사에 관하여 예수님이 요한 세례자와 다른 점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하느님의 성령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는 점입니다.(요한 3,5)

 

참고 문헌 : 김경식 신부 지음 생활교리

              이중섭 신부 지음 5분교리

              최형락 신부 엮음 「천주교 용어 사전」


 
   
 

 
가톨릭자료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