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주님과함께 : 5분교리
 
작성일 : 11-02-21 12:19
하느님은 누구이신가?
 글쓴이 : 박노술
조회 : 1,303   추천 : 0  
   5분교리(하느님은 누구이신가)_20110130.hwp (27.5K) [14] DATE : 2011-02-22 12:00:40
<5분 교리> 하느님은 누구이신가?
                                                                                                          2011. 1. 30(일)

1. 유일하신 분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너희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신명6.4-5)
하느님께서는 ‘유일한 주님’이시며,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고 예수님께서 친히 확인하시고, 당신이 바로 그 주님이심을 나타내신다.(마르12.29-30, 35-37)
구약의 하느님 계시에 근거한 하느님의 유일성에 대한 고백 즉 오직 한 분의 하느님만이 계시며, 우리 신앙은 하느님께서 본성과 실체와 본질에서 오직 한 분이심을 고백한다.

2. 자존하신 분
하느님께서는 불타는 떨기나무에서 모세를 불러 말씀하시기를 “나는 네 아버지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다.”(탈출3.6)라면서 ‘나는 있는 나다’, ‘나는 곧 나다.’, ‘’나는 곧 있는 자다.‘라는 의미인 당신의 신비한 이름 야훼를 알려 주셨다 
이름은 본질과 인격의 신원과 그 생명의 의미를 표현한다. 스스로 존재하기 때문에 ‘누구’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닌 점에서 피조물과 근본적으로 구별된다.

3. 무한하신 분
하느님은 순수한 영으로 모든 것을 뛰어넘는 분이시다. 그분의 무한성을 시간에 적용하면 ‘영원하시다’, 공간에 적용하면 ‘무량하시다.’ 지식에 적용하면 ‘전지하시다.’ 능력에 적용하면 ‘전능하시다.’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분의 무한성은 내재성을 동시에 포함한다. 그분은 만물을 초월하시면서도 만물 안에 현존하신다.

4. 우주를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며 섭리하시는 분
성경의 시작은 “한 처음에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창세기 1.1)이다.
하느님은 홀로 자유로이, 직접적으로, 어떤 도움도 없이 당신이외의 모든 것을 존재하게 하셨다.
“한 처음에 말씀이 계셨다.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는데 말씀은 하느님이셨다. 모든 것이 그분을 통하여 생겨났고, 그분 없이 생겨난 것은 하나도 없다.”(요한 1. 1,3)
하느님께 대한 우리의 신앙은 우리를 오직 우리의 최초의 근원이요 최종 목적인 하느님께 향하게 하고 하느님보다 다른 것을 먼저 선택하거나 하느님을 다른 무엇으로도 바꾸지 않도록 할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계시하시면서도 형언할 수 없는 신비에 머무르신다. 성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만일 여러분이 하느님을 이해한다면 그것은 하느님이 아닐 것입니다.”라고 말씀하신다.

참고 문헌 : 1.가톨릭교회교리서(한국천주교주교회의)
                2.성서입문(정태현 신부)
                3.가톨릭교리사전(박도식 신부)
                4.서양 문화를 읽는 코드: 신(김용규)

 
   
 

 
가톨릭자료
관련사이트